[DDD] 기아차 K3 경쟁자는 현대차 아반떼 Driving2012-08-17 10:09:31




 기아자동차 준중형차 'K3' 출시가 한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급이기 때문에 K3를 기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K3는 기존 K시리즈와 패밀리룩을 갖춰 세련된 디자인으로 나왔으며 플랫폼을 공유하는 아반떼를 벤치마킹해 여러가지 상품성을 강화했습니다. 
 출시시점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뒤에 나온 K3가 편의성이나 디자인 등에서 좋을 수 밖에 없겠지요. 
아반떼와 같은 변속기와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제원상 성능의 차이는 없지만, 서스펜션 설정과 사소한 설정 부문에서 변화만 줘도 다른 차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기아차가 어떻게 했을지 궁급합니다. 

K3가 출시되면 바로 타격을 입는 것은 현대차 아반떼 입니다. 현대기아차는 같은 회사이고 일정 부문 협력하지만, 상품기획, 판매 영업 등은 철저히 다른 회사처럼 운영됩니다. 특히 영업 부문에서는 다른 회사보다 더 치열할 정도로 경쟁을 벌입니다. 

이 때문에 K3의 등장에 맞춰 현대차도 아반떼 2013년형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편의사양이 대폭 강화됐기 때문에 웬만한 수입차 수준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이 등급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통풍시트까지 적용했으니 할만큼 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차량가격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최상위 모델을 선택하고 선택사양을 추가하면 2000만원이 넘어 중형차 가격이 되어 버립니다. 최근 2000만원대 수입차가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아반떼를 비롯해 많은 국산차 가격이 높아지고 있어 언젠가는 이 경계마저 깨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튼 K3 등장은 현대차 뿐 아니라 르노삼성차 SM3,  쉐보레 크루즈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다른 업체들도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DDD] 달리는 트럭에서 외줄타기... 볼보트럭의 무리수 마케팅...   
[DDD] 미국자동차협회 새로운 안전기준 공개. 인피니티 G시리즈, 볼보 S60, 아큐라 TL 양호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