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HDTV로 HD 방송을 보고 계십니까? Digital2011-06-16 16:50:30



미국에서 고화질(HD) TV를 구입자 가운데 많은 사용자들이 여전히 일반화질(SD) 방송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미국 HD TV 보급율은 56%로 절반을 넘어섰지만, 이들 대부분은 일반화질로 TV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료 http://blog.nielsen.com/nielsenwire/media_entertainment/hd-tvs-now-the-majority-but-hd-viewing-lags-behind/ )

이런 결과가 나온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HD TV를 구입해도 여전히 디지털 셋톱박스가 아닌 아날로그 셋톱박스를 사용하는 경우, 셋톱박스서 TV로 전송하는 케이블을 HDMI같은 HD를 지원하는 방식이 아니라  

RF 또는 컴포지트 케이블을 여전히 사용하는 방법적인 문제 등도 포함됩니다. 

이런 문제는 미국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같은 상황입니다. 

HD TV와 디지털 셋톱박스 케이블을 가지고 있는다고 해도 HD 장비로 제작된 콘텐츠 비중이 적을 뿐 아니라, 영세한 케이블 TV 업체는  SD 급 콘텐츠를 HD급으로 높여 송출하는 편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이 것은 마치 카세트 테잎에 있던 노래를 디지털로 인코딩 해서 MP3파일로 바꾼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원 콘텐츠 해상도가  HD급이 아니기 때문에 인코딩을 하더라도 해상도는 그대로 인 것입니다)

사실 현재 판매되는 TV경우에도 풀HD(1980X1080) 해상도가 기준이 되야하지만, 블루레이디스크나 1080p 콘텐츠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 상황에서는 HD 급 TV로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고화질, 3D와 관련해서 당면한 문제는 누가 비용을 감당할지 입니다. 기존 방식대로 콘텐츠를 제작해도 수익성이 충분치 못한 상황에서 제작업체들이 단가가 높은 HD 조명, 음향, 카메라 등을 사용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HD와 3D 등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콘텐츠를 보고 싶지만, 보는 사람이 많아질 수록 수익성이 극대화되는 영화 이외에는 제작업체들이 비싼 비용을 선뜻 감당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DDD] 3D TV 경쟁. DLP 다시 등장? 미쯔비시73인치 3D DLP TV 출시   
[DDD] 폭스바겐 전기차 '골프 블루 e 모션' 시험용 차량 공개. 2014년 양산 예정.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