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앱애니. 해외 시장을 분석한 ‘이머징 앱 마켓의 떠오르는 지평' 보고서 발표 Digital2016-02-06 11:43:20

글로벌 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이머징 마켓의 앱 경제는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러시아, 인도 및 중국(BRIC)이 iOS 및 Google Play 합산 다운로드에서 작년 동기 대비 약 80%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이러한 추세는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의 모바일 중심 기업들이 성장하고 있으며 상당한 투자 유치를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와 인프라 개선, 많은 인구 수를 가진 멕시코, 인도네시아 및 터키도 앱 퍼블리셔들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가 고성장 모바일 시장으로 전면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기술 투자자와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관심이 증폭되었으며 앱 다운로드가 약 40% 증가했습니다. 
젊은 인구층의 비율과 스마트폰 이용 가능성이 높고 통신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볼 때 멕시코, 인도네시아 및 터키는 기술 투자자와 앱 퍼블리셔에게 수익성 높은 투자처임이 분명합니다.

2015년 태국, 베트남, 아르헨티나 및 이집트 같은 시장은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모바일 앱 성장의 떠오르는 지평으로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2015년 베트남에서는 특히 Google Play와 iOS 모두에서 게임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수익화 기회도 밝은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쇼핑 카테고리 역시 Google Play에서 작년 동기 대비 200% 성장을 보이면서 모바일 상거래의 성공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태국의 경우, LINE의 영향이 유난히 큰 시장이며 태국의 앱 경제에서 사진 앱은 작년 동기 대비 25% 성장하는 등 여전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 또한 50%를 향해 치닫고 있고 2016년 4G 네트워크의 추가 확장이 예정된 만큼 주요 국제 퍼블리셔들이 태국의 고수익 앱 시장에 점차 눈독을 들이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Apple이 이끈 두 가지의 새로운 플랫폼이 앱 개발자들에게 제시하는 기회
Apple은 2015년에 두 가지 새로운 플랫폼(tvOS와 watchOS)을 선보였습니다. TV와 웨어러블은 이미 출시되어 있었지만 이런 플랫폼의 인기가 급상승한 것은 2015부터입니다.

웨어러블의 확산을 주도하는 Apple: 2015년 12월에는 Watch가 지원하는 iOS 앱의 수는 14,000을 넘었으며, 그 중에서 게임과 유틸리티가 주요 카테고리로서 각각 전체 앱의 12%를 차지했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광고를 선보이는 Apple TV: TV는 화면이 크기 때문에 앱 개발자들은 이를 기회로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TV를 염두에 두고 만든 앱은 스토어 매출도 높일 수 있고 하나의 TV를 동시에 여럿이 시청하는 환경에서 광고를 함으로써 CPM(노출당 비용) 또한 다양화됩니다.

2016년에는 앱 개발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대상이 TV와 웨어러블에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가상 현실, 증강 현실, 사물 인터넷(IoT) 그리고 자동차 앱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스며들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App Annie 블로그 2015년 앱 트렌드 정리: 웨어러블과 TV앱을 확인하세요.

[DDD]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언차티드 4' 한정판 PS4 발매 예정   
[DDD] JBL, 블루투스 내장 TV용 스피커 '부스트 TV'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