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다임러, 르노-닛산 전기차 부문 협력 2014년 공동 개발 전기자동차 출시 Driving2011-09-18 23:45:11





 다임러AG와 르노닛산이 협력해 오는 2014년 전기차를 출시합니다. 지난 2010년 4월 이미 두 업체들은 인피니티 모델을 기반으로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로 전기차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후 두 업체의 전기차 출시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가 없었는데 이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2014년 출시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습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카를로스 곤 CEO는 컴팩트 인피니티 모델을 기반으로 엔진을 떼어내고, 전기모터를 탑재해 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로 2014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카를로스 곤 CEO는 다임러와 협력은 인피니티 플랫폼 외에도 벤츠 '스마트' 전기차, 르노 소형차 '트윙고'  프로젝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소형차 트윙고 정보는 이미 공개됐으며, 전기차 스마트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외형이나 사양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전기차 개발에 양사가 협력을 하는 이유는, 신차 개발에 대한 개발비를 줄이고, 각 자 기술을 공유해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입니다. 

 르노닛산은 이미 내년 상용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벤츠와 협력으로 출시할 예정인 전기차는 프리미엄 브랜드 부문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를로스 곤 CEO가 언급한 컴팩트 인피니티 플랫폼은 'G' 시리즈로 보입니다. 자동차 역사를 쓴 다임러AG는 전기차 부문에서도 '벤츠'를 포지셔닝하기 위해 르노닛산과 협력을 선택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서 르노닛산은 전기차 부문에서 벤츠 브랜드를 확보할 수 있고, 다임러AG는 전기차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룻 있게 됐습니다. 

양 업체의 협력은 다른 자동차 업체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토요타는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지분을 투자했으며,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 업체들과 협력 모델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DDD] 2030년 전기차가 주류로 떠오른다. 테슬라 엘런 머스크 CEO   
[DDD] 110볼트 3시간 충전. 100km 주행. BMW 전기바이크 'E 스쿠터 컨셉'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