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자동차 빌려쓰는 카쉐어링 확대. 미국 최대 카쉐어링 업체 Zipcar 대학가서 영향력 확대 Driving2011-10-29 23:04:02



미국 최대 카쉐어링 업체 Zipcar가 미 정부와 계약을 통해 36개 대학에서 단기 대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쉐어링이란 사용시간만큼 돈을 지불하고 자동차를 빌려타는 서비스 입니다.
카쉐어링 서비스는 렌터카처럼 자동차를 빌린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보다 사용자 입장에 적극적으로 운영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렌터카는 렌터카 업체가 정하는 기간 또는 시간에 맞춰서 돈을 지불하지만, 카쉐어링은 소비자가 사용하는 시간만큼만 돈을 지불하면 됩니다.
 렌터카 업체에 24시간 차를 빌리기로 하고 18시간만 쓰다가 돌려줘도 24시간 비용을 내야 하지만, 카쉐어링은 딱 자신이 쓴만큼만 비용을 내면 됩니다. 보통 연회원제로 운영되며 무인 또는 최소한의 인력만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비용이 렌터카에 비해 저렴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 ZIPCAR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젊은층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소유의 개념보다는 빌리는 개념으로 달라지고 있는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쉐어링 경우 전기차 처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스템과 잘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전기차가 확산되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랑스가 이달 시범 운행을 통해 벨리브와 같은 전기차 카 쉐어링 시스템을 연내 도입할 예정이며, 우리나라도 내년 7월을 목표로 지식경제부 주도로 추진 중입니다.

[DDD] 닛산 전기차 트럭 개발 중. 전기차 리프를 기본으로 확장   
[DDD] 닛산 전기차 '리프' 뉴욕서 택시 시범 운행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