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미국 늘어나는 카쉐어링 프로그램. 국내에도 확산. Driving2011-12-26 19:10:33

 자동차를 빌려타는 카쉐어링 프로그램이 미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저렴한 가격과 자가용의 편리함을 결합한 자동차 함께 타기 사업(카 셰어링)이 미국와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우리나라와 도로, 자동차 환경이 비슷한 일본에서도 카 셰어링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어, 국내에도 도입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 쉐어링 사업은 개인이나 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차량을 회원들끼리 일정한 비용을 내고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카 쉐어링 사업이 인기를 끌면서 특정 사업자가 주최가 돼 공용 차량을 사용하는 방식과 자신이 쓰지 않는 차량을 카 쉐어링 업체에 빌려줘 수수료를 받는 방법 등 다양한 사업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 쉐어링 서비스는 회원이 필요한 시간만큼 사용하고 차를 지정 장소에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인 사업방식은 기존 렌트카와 비슷하지만, 차량 예약, 사용, 반납과 관련한 절차를 인터넷과 스마트카드로 이용해 비용을 저렴하게 낮춘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LA 등 대도시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짚카(www.zipcar.com)'는 가입비 25달러와 연회비 60달러를 지불하면 사용할 수 있는 카 쉐어링 서비스입니다.
 
 짚카 회원들은 인터넷, 스마트폰, 전화 등을 이용해 차량을 예약하고 사용 뒤 특정 주차장에 반납하면 됩니다. 가격은 시간당 7달러부터, 하루 73~78달러로 차종과 사용요일에 따라 다릅니다. 차량 사용요금에 유류비, 보험료 등이 포함돼 있어 차량을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주로 찾습니다. 짚카는 사람들이 실제 차를 사용하는 시간이 적다는 점에 착안해 대학가 등을 중심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카쉐어링 사업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이 높아지고, 유지비에 부담되는 사람들이 늘면서 카쉐어링 서비스를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카쉐어링 서비스.

http://www.greencar.co.kr/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osd&query=%C4%AB%BD%A6%BE%EE%B8%B5


[DDD] 내년 국내 출시되는 수입차들   
[DDD] 내년 디자인과 성능 개선한 신차 대거 출시 예상.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