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D] 집카(Zipcar) 개인간 카 쉐어링 네트워크망 구축에 투자 Driving2012-02-25 22:16:01


 미국의 대표적인 카 쉐어링 업체 집카가 개인간 카쉐어링 시스템 업체 Wheelz에 137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Wheelz는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과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업체입니다.
미국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카쉐어링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집카는 현재 70만명에 달하는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를 통해서 자체 운영중인 카쉐어링 프로그램에 개인간 카쉐어링 프로그램을 더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동원할 수 있는 자동차 수가 많을 수록 회원들은 더 편리하게 카 쉐어링을 할 수 있게 되고, 네트워크 효과로 더 많은 회원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대부분 사람들이 자동차를 구매한 이후에 주행하는 시간보다 주차시켜놓는 시간이 많은 것을 보면 카 쉐어링 프로그램은 자동차 운용면에서 효율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카 쉐어링 프로그램이 추진 중인데 아직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를 운송수단의 개념으로 보는 미국과 재산으로 보는 관점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미국도 자동차는 중요한 자산임은 틀림 없지만, 우리나라보다는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것에 대해서는 약간 더 너그럽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카쉐어링 방식에 주목해야하는 것은 이 사업이 스마트폰 보급의 확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입니다. 전화로 예약하고 찾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차를 쉐어링 하거나 빌릴 수 있는 방법은 기존의 카 쉐어링 시스템과는 차원이 다른 사업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출처 : www.zipcar.com/
[DDD] 전기차 영하 20도에서도 주행 가능. 주요 차량 혹독상황에서 테스트 완료   
[DDD] 전기차 충전기 할인점에서 판매   
Copyright ⓒ bass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