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SNS 동향 파악..사이트 방문으로 손쉽게 소프트웨어 이야기2012-10-04 21:48:22
대선이 불과 석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현재 치열한 접전을 펼치고 있는 세 후보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고 있는데요.

IT검색 업체들도 최근 연이어 대선 민심을 볼 수 있는 SNS 통계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홍보 전문업체 미디컴과 함께 '대선 트위터 민심 상황판(www.snsminsim.com)'을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의 특징은 자신이 관심있는 후보 3명을 선택해 기간별로 상세한 데이터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에는 트위터뿐 아니라 일반 언론 기사도 포함돼 있다는 점이 다른 서비스와 차이점입니다.



또 주제별로 이슈 맵을 설정, 각 후보별로 어떤 이슈가 언급되고, 관심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SNS 이용자들이 어떤 의견을 주고 받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같은 대선 SNS 분석 서비스는 와이즈넛(http://www.2012president.kr/), 솔트룩스(http://politician.truestory.co.kr/main)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대선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이들 사이트에 대한 반응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러나 이들 업체에서 항상 강조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SNS결과를 너무 신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들 사이트가 제공하는 SNS 결과는 SNS를 사용하는 연령층과 세대에 국한돼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민 전체 의견을 대변하는 공간이라기 보다는 특정 연령대, 특정 세대의 의사를 볼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이들 공간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들 역시 민심의 일부라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이들 연령층의 생각과 이들이 원하는 공약 등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클라우드법..여전히 업계 뜨거운 감자   
소프트웨어 프리랜서도 사업자 감독 받았다면 '근로자'   
Copyright ⓒ 푸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