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SW개발 업체 '1C'의 성공사례 소프트웨어 이야기2013-04-29 23:48:15
최근 코트라 해외시장 정보에 러시아 소프트웨어(SW) 업체에 대한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출처:http://www.globalwindow.org/GW/global/trade/all-all/overseamarket-detail.html?&SCH_TYPE=SCH_SJ&MENU_CD=M10103&MODE=L&SCH_CMMDY_CATE_CD=00000&SCH_TRADE_CD=0000000&ARTICLE_ID=5001754&UPPER_MENU_CD=M10102&BBS_ID=10&SCH_VALUE=&MENU_STEP=3&SCH_AREA_CD=00000&Page=25&SCH_NATION_CD=000000&SCH_START_DT=&RowCountPerPage=10&RowCountPerPage=10&SCH_END_DT=)

러시아 최고 SW업체인 보안 분야에서 유명한 '카스퍼스키랩'을 떠올리실텐데요.

1992년 소규모 SW개발업체로 시작한 '1C' 는 현재 러시아와 CIS 국가뿐 아니라 전 세계 SW시장에 비즈니스 솔루션을 활발히 공급하고 있다고 하네요.

특히 이 기업이 2003년 출시한 '1C: Enterprise 8'은 러시아와 CIS지역에서 기업 비즈니스의 핵심 SW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100만개가 넘는 기업이 이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고 하구요.
 
러시아 ERP시장에서 SAP에 이어 2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1C 는 오라클, MS 등 굵지의 글로벌 업체들을 제치고 2위의 점유율을 기록하는 성공을 거둘 수 있었을까요.

보고서는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판매시스템'과 '마케팅의 차별화'를 꼽았습니다.

1C는 유통 및 판매 분야를 분리해 이를 협력 전문업체에 맡기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SW 개발업체들이 직접 유통, 판매까지 담당했다는 점을 미뤄볼 때 획기적인 변화였겠죠.

또 기존 MS(흰색, 보라색), 로터스(흰색, 파란색), 시만텍(흰색, 초록색)의 포장 색상을 비교, 이들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구매력을 더 느낄 수 있도록 눈에 잘 띄는 노란색과 빨간색의 조합을 선택했습니다.

이밖에도 1998년 이후 장기적 전략 파트너와 협력관계를 맺고 500여개가 넘는 현지화ㅏ 제품을 출시한 점도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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