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1) 소프트웨어 이야기2013-08-18 21:33:51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월간 SW산업 동향 정리 관련 보고서에서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 도출' 이라는 이슈 분석을 했습니다.

요새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워낙 뜨겁죠. 내용이 알차게 정리돼 있어서 주요 내용만 간추려봤습니다.

1. 모바일 및 소셜 분야를 중심으로 스타트업 창업 증가

-스타트업은 극심한 불확실성에서 기술 기반의 아이디어 혹은 아이디어 기반의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비즈니스나 제품을 만들어내는 10명 이하의 소규모 신생기업을 의미합니다.
  2000년대 초반 유행했던 벤처기업과 유사하지만, 신개념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 반영, 멘토그룹 후원,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적응과 분석 능력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소셜 중심의 ICT 생태계 변화가 스타트업 등장과 활성화의 원동력입니다.
 기술과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의 개발과 관련된 1인 및 소규모 창업이 증가하고 있구요.
 스타트업을 통한 급변하는 시장 변화 대응과 신성장동력 확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스타트업의 가치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스타트업 기업들의 유형과 특징

-스타트업 기업은 개성에 따라 Automizer, Social Transfomer, Integrator, Challenger 등 4개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Automizer는 자체적인 고객 획득, 고객 초점, 제품 중심, 빠른 실행, 수작업 프로세스의 자동화 등의 특성을 가집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 드롭박스, 스라이드쉐어, 판도라, 징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Social Transfomer는 자체적인 고객 획득, 충분한 사용자수 확보,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 승자 독식 등의 특성을 가지구요. 대표적인 예로는 이베이, 스카이브, 링크드인, 트위터, 포스퀘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Integrator는 높은 확실성, 제품 중심, 빠른 현금화, 중견중소기업에 초점, 소규모 시장 등의 특성을 가집니다. 

  Challenger는 엔터프라이즈 규모, 높은 고객 의존도, 복잡하고 까다롭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세일즈포스닷컴, 레드햇, 아리바, 스플렁크, 야머 등을 그 예로 꼽을 수 있습니다.

3. 스타트업의 생애 주기

-스타트업의 생애주기는 발견, 검증, 효율화, 확장, 수익극대화, 개편쇠퇴의 6단계를 거친다고 하는데요.
  수익 극대화 단계 및 개편쇠퇴의 단계는 실질적으로 스타트업을 졸업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2)   
SW품질을 높여라..'SP'인증이 관심받는 이유   
Copyright ⓒ 푸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