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2) 소프트웨어 이야기2013-08-18 21:59:58
앞서 얘기됐던 스타트업의 의미와, 조건에 이어 NIPA에서 업급한 스타트업 기업 사례 두 가지 입니다.

국내 기업인 '카카오' 와 해외 기업인 '핀터레스트'를 분석했는데요.

이 중에서 '카카오' 사례를 먼저 보겠습니다. 워낙 유명해서 다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 간단하게 내용을 추려봤습니다.


1) 창업과정: 카카오는 2006년 카카오 전신인 아이위랩으로 창업 후 웹서비스 비즈니스를 추진했으나 실패합니다.
                  원인은 시장 진입 시기 실기, 유저 행동 패턴 파악 미비, 시장 변화 대응력 부재 등이 지적됐습니다.

                  그러다 2009년 스마트폰이 국내 본격 도입되면서 커뮤니케이션 관련 카카오톡, 아지트, 수다 등 3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테스트 운영에 들어갑니다.
      
                  이들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카카오톡 서비스에 올인하기로 결정,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홍보와ㅏ 영업을 강화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영업점에서 무료 메시지 서비스인 카카오톡이 본격 홍보됐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2) 비즈니스 성장 과정 및 성공요인
-모바일 메신저를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게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성장했습니다.
 아마 카카오톡을 처음부터 사용했던 고객이라며 어느순간 '선물하기'가 등장했고, 또 어느순간 '게임하기'가 등장하고 처음에 단순한 메신저 앱이 여러 기능이 추가되면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있다는 걸 경험하셨을 겁니다.

 이 결과 카카오톡은 서비스 3년 만에 가입자 1억명을 돌파하고, 특히 카카오게임과 선물하기 등을 통해 311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플러스 친구(기업광고), 이모티콘스토어(이모티콘 판매)를 통해 수익성 확보를 시도했고, 게임에 하트날리기와 같은 소셜 기능을 독창적으로 개발한 것이 카카오게임 성공의 결정적 요인이라고 NIPA는 분석했네요.


3)비즈니스 위험 요인

-카톡은 통신사들의 무제한 요금제 역공과 글로벌 시장 진출 지연 등 비즈니스 위험 요소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인, 위챗, 왓츠앱을 비롯해 페이스북 메신저, 구글 톡, 조인 등이 모바일 메신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4)위험 요인 극복 과정

-카카오의 위험 요소 극복 및 지속적인 성장 도전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우선,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협력사와의 상생협력 생태계를 구축중이구요. 
  중국, 일본, 동남아를 중심으로 현지 시장 특성에 맞는 해외 진출 강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씽크리얼즈(모바일 커머스), 로티플(위치기반 서비스), 쿠폰모아(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의 벤처 전문기업을 인수하면서 영역을 다양하게 넓혀가고 있고, 적극적인 대외 투자 유치를 통해 서비스 기반을 확충 또는 확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향후 어떤 행보를 걷게 될지는 국내 많은 스타트업에게 좋은 교훈이자 지침서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3)   
[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1)   
Copyright ⓒ 푸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