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3) 소프트웨어 이야기2013-08-18 22:12:15
앞서 살펴본 내용들을 중심으로 NIPA가 내린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스타트업은 '아이디어, 혁신, 창의' 기반의 창조경제 대표적 아이콘이라는 건데요.

   여전히 창조경제 용어가 100% 와닿지 않지만, NIPA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제품, 서비스의 융합 및 신규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이 창조경제의 가장 대표적인 아이콘이라 설명했습니다.

2) NIPA는 2030 메가 트렌드 변화로 다양한 환경변화와 그로 인한 수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개인권한 확대, 권력 분산, 인구패턴 변화, 자원 문제 등이 2030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IT융합,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소셜네트워크, 보안 등 6가지 영역에서 가장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했고,
스타트업 창업 분야도 이들 6개 분야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3)마지막으로 스타트업 성공 기업의 3대 요소로 '단순성', '집중성', '신속성' 을 꼽았는데요.

  카카오처럼 기본적이면서도 단순한 아이디어를 사업화 연결로 성공할 수 있어야 하고,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충성도 향상과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이에 맞는 과감한 서비스 개발과 투자를 시도해야 한다는 건데요.

  스마트폰, 태블릿PC의 확산과 음성에서 모바일 서비스로의 전환에 맞춰 창업, 의사결정, 서비스 개발에 신속성을 추구해야한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위험요소나 문제점들은 외부 협력과 인력 충원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NIPA는 조언했습니다.


스타트업이라는 큰 주제를 간략하게 정리해서 조금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스타트업을 생각하는 분들께는 조그만 팁이 되는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호주, 3D 프린터 개발 박차   
[NIPA자료] 스타트업 활성화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2)   
Copyright ⓒ 푸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