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테크놀러지스, 아파치 드릴 1.2 버전 출시 분류없음2015-12-31 00:49:25
스케일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및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통합한 아파치™ 하둡® 배포판 선두 기업인 맵알테크놀러지스(MapR Technologies, www.mapr.com/kr 지사장 김점배)가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1.2 버전을 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고객 및 파트너들은 아파치 드릴 1.2 버전을 지원하는 맵알 배포판을 통해 드릴을 보다 신속하게 활용하고, 자사의 모든 하둡 데이터 및 소스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더욱 빠르게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맵알은 포괄적인 SQL 기반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했습니다.
 
최근 최상의 오픈 소스 빅데이터 기술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드릴에 대한 관심 및 도입 규모는 자사의 정식버전(GA)이 올해 초 발표된 이후 계속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천 명의 사용자가 드릴을 다운로드 했으며, 수많은 기업들이 페타바이트(PB)에 이르는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마케팅 서비스 회사인 하트 행크스(Harte Hanks)의 도나 벨랑제(Donna Belanger) 파트너 툴 담당자는 “고객의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것은 비즈니스에 있어 매우 큰 도움이 된다”며, “그러나 데이터의 포맷이 매우 다양하고, 정보의 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파치 드릴은 복잡한 데이터 모델링 없이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키며, 클라이언트의 반정형 및 정형 데이터 소스를 탐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아울러 클라이언트가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습니다.
 
아파치 드릴 1.2 버전은 현재 맵알 배포판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확장된 SQL 애널리틱스 기능, 뛰어난 성능, 심층적인 하이브(Hive) 통합 및 향상된 엔터프라이즈 관리성을 제공합니다.
 
아파치 드릴 1.2가 제공하는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급 SQL 기능: 드릴 1.2는 SQL-컴플라이언트 분석 및 윈도우 기능 지원은 물론, 표준 SQL(ANSI SQL)을 지원하며, 기업들이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분석 툴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드릴 1.2는 기존 드릴 1.1에서 제공된 다양한 윈도우 함수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다양한 기능(ranking, Lead, Lag, First Value, Last Value등)을 포함합니다.

높은 성능: 드릴 1.2는 인터렉티브 워크로드를 위한 뛰어난 성능과 규모를 제공합니다.
기능 중 일부는 1,000여개의 파일 쿼리를 가속화시키는 새로운 메타 데이터 캐시 매커니즘을 포함하며, HBase 및 맵알-DB(MapR-DB)의 빠른 쿼리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위한 푸시다운(pushdown) 기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향상된 하이브 통합: 드릴 1.2는 향상된 하이브와의 호환성 및 성능을 제공합니다.
기업들에게 하이브에 대한 기존 투자를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단일 클러스터 내에서 드릴 인터렉티브 쿼리를 활용한 ETL과 기존 하이브 기반 배치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비용 보호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맵알은 아파치 드릴 1.2 버전 발표와 함께 셀프서비스 데이터 탐색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 탐색 퀵 스타트 솔루션(Data Exploration Quick Start Solution)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셀프서비스 애널리틱스를 빠르게 빅데이터상에 구축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통찰력을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맵알은 포괄적인 SQL 테스트 프레임 워크를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했습니다. 프레임워크는 몇 개월의 과정을 통해 개발된 10,000여개 이상의 테스트와 함께 커뮤니티 개발자들이 아파치 드릴 프로젝트의 엔터프라이즈급 품질을 유지하고, 커뮤니티 중심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맵알테크놀러지스의 니라자 렌타친타라(Neeraja Rentachintala) 제품 관리 부문 디렉터는 “테스트 프레임워크 발표는 아파치 드릴 OSS 프로젝트의 혁신 및 품질을 이끌기 위해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하는 맵알의 헌신적인 노력을 보여준다”며, “드릴 사용자는 하둡 내의 관계형 정형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기업 내의 다양한 사용자가 JSON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반정형 데이터 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드릴은 업계 유일의 빅데이터를 위한 스키마-프리 SQL 엔진으로서 기존 툴을 활용해 전례 없는 유연성 및 성능, 빠른 통찰력, 세분화된 보안, 규모를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솔리드이엔지, 중소기업청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선정   
Copyright ⓒ 푸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