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의 스마트호텔 전략 스마트 디바이스2013-01-28 23:28:25
지난 24일 힐튼호텔에서 열린 LG유플러스의 스마트호텔 솔루션 발표회에 다녀왔습니다.
ICT 기술을 호텔에 접목한 스마트솔루션에 대한 발표 내용 전문을 담아봤습니다.
주로 유명 호텔 관계자들이 참석해 발표를 듣는 자리였습니다.


스마트폰과 NFC를 활용해 도어락. 온도제어, 관광정보 등을 활용하는 솔루션이 객실전화기, 교환기까지 패키지로 제공된다.

<현준용 기반통신 담당 상무>
- 통신사업자들은 탈통신 기치 아래 여러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다. 호텔 패키지도 통신만 제공하던 사업자에서 한단계 도약하는 중이다.
호텔의 입장에서 통신 객실제어, 백오피스 기능까지 한번에 제공할 수있는 상품을 개발했다.
아직은 미흡할 수 있지만, 조금씩 의미있는 서비스 추가해 호텔에 계신 여러분들이 쉽고 편하게 도움받을 수 있는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호텔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ICT기술 관련해 한번에 안해주나 하던 고민들을 말끔하게 씻어내도록 하겠다.


 
<구성현 기업전화팀장>
- LG유플러스가 준비한 솔루션은 4개다. 『통신, 전화와 인터넷통신회선』, 『호텔내외 인프라와 솔루션』, 『교환기를 필두로 해 음성저장, 빌링장치. 인룸 제어 등 고객용 솔루션』, 『주차장 관제 솔루션』이 대표적이다.
- 호텔시장 동향
: 외국인 관광객이 1000만명 돌파했지만 숙박율은 50%에 불과하다. 호텔의 스마트화가 화두다. 키를 가지고 문을 열고 닫는 시대 벗어나 스마트폰으로 온도 조절을 미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특화 솔루션 도입을 통해 스마트화. 인프라의 편의성이 필요한 시대다.
- 왜 LG유플러스인가?
: LG유플러스는 통신을 상품으로 제공하고 유지보수까지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개별적으로 구입했을 때 영역 헷갈리고 원인판단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이제 판매한 전체 통신솔루션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다.
한 사업자와 모든 이야기를 할 때 업무 편리와 구조적인 편의성, IT서비스와 비즈니스 인프라에 대한 개별 구매 대비 경제적 이익을 함께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1. 통신서비스
: LG유플러스의 본업이다. 인터넷과 전화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의 중단이란 건 굉장한 손실이므로 무중단 서비스에 심혈을 기울였다. 회선 구축할 때에도 한쪽을 이원화해 한쪽에 문제가 생겨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객실과 사무용 트래픽을 구분해 섹션과 독립된 공간 보장할 수 있는 두개를 다르게 구축한다. 전화는 구내통신. 특정 빌딩에 구축해놓고 장비와 같이 제공한다. 호텔내에 통신서비스 관리자가 상주하며 호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LG유플러스가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은 큰 건물 중심으로 300개 정도다. 일산 킨텍스 등에도 제공 중이다. 
2. 전담솔루션. PMS 인터페이스 서비스
: 피델리오 오페라 등 세계적인 전용  솔루션들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객실체크아웃 등을 할 수 있다. PMS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단독적으로 할 수 있다. 객실, 욕실에 들어가는 전화기들을 다 선택하면 여러 품목을 할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통합 비용은 최소 10% 이상 저렴한 패키지로 구성된다. 따로사는게 훨씬 싸다고 말하면 그 가격에서 10%를 깎겠다. 비용 우위다. 심지어 사주기까지 한다. 호텔에서 이런 장비가 필요한데 사달라고 하면, 통신요금 정보에 따라 대금은 통신요금으로 장기간 빌려주는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3. 스마트 호텔 제어
: LTE 세계최초 전국망 구성한 저력을 호텔에 적용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스마트폰 이용한 객실 도어락. 최신 경험을 통해 고객경험 향상. 각 방마다 몇도의 온도가 셋팅되고 할 지. 이런 부분들이 쉽게 돌아갈 수 있구나 모니터링한다. RCU 라는 장비가 있는데 이를 통해 홈 컨트롤 유닛, 에어컨 커튼 냉난방기 조명, 센서들이 통신을 하게 되고. 이 정보들은 중앙 제어 시스템인 SGP에 모아지게 된다. 

<영상상영>
스마트폰으로 체크인. 앱이 원하는 업무로 자동 설정. 객실방번호 자동으로 전송. 올라가면 스마트폰으로 객실문열고 들어가. 침대 위에서 원하는 객실온도 냉난방 강약조절, 원하는 채널로 TV화면 조절. 창문 커튼 닫고 조명 소등. 모든 것을 스마트폰 하나로. 외출을 원한다면 차량호출. 호텔앞에 대기된 차량 만나. 버스 대중교통, 소액결제 등 체크아웃과 동시에 폰으로 한꺼번에 결제. 짐 체크인 후 지정장소로 이동. 지정한 장소로 원하는 시간에 짐까지 찾아. 스마트한 호텔은 비즈니스와 여행의 최선의 선택. 
밤 11시 전등 나가도 곧바로 원하는 사항이 전송. 직원 업무를 실시간 관리해 생산성 증대. 복도에 들어온 영상으로 자동으로 분석. 직원은 트레이를 신속하게 치워. 별도 할 것 없이. 데이터 바탕으로 적정고객. 보일러와 냉동기 가동 실시간 제어. 예열. 호텔전체에 에너지효율 증진. 외부와 실내온도의 균형을 제어를 통해 진행. 정해진 설정에 따라 자동 진행. 모바일로 통보.

4. 주차관제.
: 국내 최고 업체와 협력해 번호판 인식을 통한 스마트 주차관제 서비스 제공.


<현준용상무 인터뷰>
Q. 왜 호텔인가?
- 구내통신사업으로보면, 열심히하기가 어려워. 먼저 출발한 경쟁사들이 있었다. 제대로 시작한 건 작년부터다. 관리하고 있는 구내통신영업장 수가 100개 정도. 작년 말에 300개 정도로 늘어났다. 올해 더 성장시켜야 하는데, 이제는 통신 전화 인터넷가지고만해서는 빌딩가진 사업주가 가격 경쟁 밖에는 할 수 없다. 이걸 가지고는 안된다. 호텔, 빌딩, 업종별로 원하는 솔루션을 라인업해서 원스톱 구매할수 있도록해야 한다. - 이런 고민 속에서 최근 관광객과 한류열풍이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내로 보더라도 리뉴얼 하면서 비즈니스 호텔로 태어나고, 특급호텔 아니면 모텔. 중간이 비어 있어 새로운 건설 수요가 많다. 시장상황에 맞춘 것이다. 이분들한테 필요한게 뭘까. 병원, 학교 이런 특성에 맞는 쪽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다. 시장규모, 성장성, 매력도. 세그먼트들 집중공략해 나갈 것이다.
Q. 시장규모는? 
- 사업자들이 패키지화 해서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구내 통신은 2000억~3000억원 규모가 되지 않을까 싶다. 현재는 도입기다. 

Q. 병원이나 학교에는 어떻게 적용되나?
- 학교 같은 경우 주차관제. 스마트 교육 솔루션이 활용될 수 있다. 병원 같은 경우 와이파이와 패드 활용해 원격 의료 진료가 대표적이다. 회사에서 탈통신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Q. 호텔패키지가 CNS의 기술인가?
- 모든 걸 유플러스가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고, 각각을 영업하려면 힘든점들이 있고, 포괄해서 개발했다. 통신료를 매월 받아야 하는데, 묶어가지고 일부는 다른 수익이 발생한다면 투자제공한다고 우리가 서버 호스팅 사업. 인룸제어 주차관제. 타사와 차별화. 우리회사가 구축설계할 때 차별화. 
- 투자만 해주는게 아니라, 기업영업망이 채널이 있어. 직접 영업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각각 솔루션 하나 가진 사람들이 영업도 중요하지만 전국적 영업조직과 시너지. 
- 윈윈. 오픈 이노베이션 시대. 각각 다 돈벌어야지. 
Q. 스마트폰 활용 스마트제어 솔루션을 도입할 때 호텔이 얻을 수 있는 비용효과는? 비용은?
- 비용절감 측면 보다는 투숙객의 편리성을 고려했다. 토탈 비용 계산은 안해봤다.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먄, 규모는 커질 수 있다.
이정도 되면? 기본 통신료 같은 경우? 1000만~2000만원. 솔루션 다 구축하면 5억 내외가 될 것이다.
Q. 중소기업들이 주력하던 영역 아닌가?
- 우리한테 줄을 서달라는 의미가 아니다. 영업 커버리지를 확장하도록 우리가 사서 팔아주겠다는 의미도 될 수 있다.  
Q. 패키지상품을 개별적으로도 판매하는가?
- 통신관련 솔루션 정도가 될 것 같다. 패키지가 주력이다. 개별적으로 하는 건 전문업체가 잘 할 것이다. 영업망에서 연결은 시켜줄 수 있다. 
 
KT의 안드로이드 활용 스마트셋톱 전략   
갤럭시S4-루머의 시작   
Copyright ⓒ 지성.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