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카메라는 아이폰5? 모바일 생각2013-04-03 00:00:05

폰아레나닷컴이라는 사이트에서 흥미로운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똑같은 사진을 6개의 서로 다른 스마트폰으로 찍고서는 가장 잘나온 사진을 뽑아달라는 테스트입니다.
스마트폰은 폰#1, #2, #3, #4, #5, #6를 선택하게 하고.. 인터넷 설문이 모아지고 나서야 어떤 폰이었는지를 공개했습니다.

그결과, 야외촬영과 실내촬영, 동영상 모든 부문에서 아이폰5가 1위, 갤럭시S4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비교 대상은 위와 같습니다.
HTC를 제외하고는 "내가 카메라는 좀 한다(?)"는 스마트폰은 모두 비교했습니다.
흥미로운 결과입니다.
대부분이 소니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미지프로세싱 소프트웨어 능력이 결과를 좌우한 것 같습니다.

위의 데이터는 객관적인 성능 평가라기보다는 한편으로는 문화적 차이도 있을 것 같습니다.
폰아레나닷컴 사이트가 서양인들이 주로 가는 사이트이다보니 색감 등에서 문화적 차이가 반영된 결과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5 카메라를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색감과 간편한 사용성은 정말 우수했지만..
아무레도 빛의 각도에 따라 발생하는 플레어(보랏빛) 현상은 거슬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가장 속편하게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카메라는 해당 리스트에 올라가 있는 제품이라면 웬만큼의 품질은 뽑아준다고 생각합니다.

폰아레나 사이트에서 직접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미러리스 카메라도 비교 대상에 들어갔는데, 폰카들이 전혀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http://www.phonearena.com/news/6-way-blind-camera-comparison-the-results_id41342#2-Samsung-Galaxy-S-III

맥북에어는 보호필름이 필수   
갤럭시노트2 vs 아이폰5 카메라 비교.   
Copyright ⓒ 지성.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