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2 안드로이드 4.3 바뀐점은? 모바일 생각2013-12-15 23:55:01
이달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에 대해 조용하게 안드로이드4.3 업그레이드가 진행됐습니다.
노트2는 삼성전자의 베스트셀러 스마트폰으로서, 후속버전인 갤럭시노트3의 판매에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이용자들에게 푸시알림으로 업그레이드를 전달하되 언론 홍보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갤럭시노트3의 디자인과 기능을 거의 적용한, 갤럭시노트2의 안드로이드4.3 업그레이드는 상당히 만족감을 주는 편입니다.

4.3 인터페이스 디자인입니다. 삼성기본 아이콘들이 대체적으로 플랫하고 선명한 디자인으로 바뀌었지만, 인터넷브라우저 아이콘에는 오히려 입체감이 더해졌습니다. 맨 마지막열은 업그레이드로 새롭게 추가된 대표적인 앱들입니다.
그룹플레이는 삼성기기간에 하나의 음악을 여러 단말기를 통해 재생하는 기능이며, 녹스는 보안 애플리케이션으로서 개인화된 사용자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펜업은 S펜 특화 앱으로, S펜으로 그린 그림을 이용자들끼리 공유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기능은 3개가 추가 됐으며, 기대했던 S헬스 등 건강 관리앱이 빠진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위의 삼성앱스 시리즈 아이콘들이 통일성있게 바뀐점도 인상적입니다.


4.3 바탕화면. 구성이나 디자인은 전작과 거의 동일하지만, 상단바가 투명처리된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하단 아이콘들은 전작에 비해서는 약간 만화 느낌으로 플랫해졌습니다.
또한 잠금해제 화면 역시 기존의 물방울 해제에 더해 빛을 형상화한 해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삼성앱스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별도 위젯이 추가됐습니다. 디자인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음악앱에서도 세세한 차이가 엿보입니다. 기존 가상의 물체와 질감을 표현하는 스큐어모피즘에서 벗어나, 입체감을 살리면서도 간단해진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1년이면 이용자가 서서히 자신의 스마트폰에 실증이 나기 시작할 시점입니다.
갤럭시노트2의 안드로이드4.3 업그레이드는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충분히 새로운 면을 제공해주고 최적화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속도도 빨라진 느낌이지만, 배터리는 업그레이드 전보다 더 늦게 충전되고, 빨리 다는 느낌입니다.

갤럭시노트3에는 탑재된 S펜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어하는 에어커맨드 기능이 빠진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2013년, 이동통신업계 5대 뉴스   
스마트폰에 지친 당신, 피쳐폰에 주목   
Copyright ⓒ 지성. All rights reserved.